부산일보 맛집

안락동 박해윤통영해물밥상 - 통영 출신 대표가 만든 전문점 생굴·꼬막 고향에서 직접 수송

메뉴 해물밥상 1만 6000원, 낙지·샤브탕 식사 1만 1000원, 전복·낙지 샤브탕 1만 6000원, 생굴·낙지 샤브탕 1만 3000원, 상견례·비즈니스 행복밥상 2만 6000원.
업종 한식/밥집 글쓴이 펀부산
주소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래구 안락2동 176-9 전화번호 051-525-0120
영업시간 휴무
찾아가는법 주차
등록 및 수정일 18-03-16 평점/조회수 3,251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본문

신선한 해산물을 내세우는 두 음식점이 있다. 재료도 일품이고, 그에 걸맞게 맛도 일품이다. 손님들 평가는 당연히 높을 수밖에 없다. 부산 동래구 안락동에 있는 '박해윤통영해물밥상'과 해운대구 좌동에 있는 '대희네아구찜'이다. 자부심으로 요리를 만든다는 두 식당의 맛을 비교해본다.
 
10여 년 전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를 취재할 때 일이었다. 롯데는 연말이면 한 해를 마무리하는 '납회식'을 하러 경남 통영으로 갔다. 대형 횟집에서 선수, 직원, 기자 등 1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송년회를 열었다.

통영 출신 대표가 만든 전문점  
생굴·꼬막 고향에서 직접 수송
 

식당에서는 생굴과 꼬막무침, 홍합전 등 신선한 해물로 만든 음식들을 내놓았다. 강산이 한 번 변할 정도의 시간이 지났지만, '통영의 겨울 맛'은 아직도 잊지 못한다.

부산 동래구 안락동 안락초등학교 앞에 있는 '박해윤통영해물밥상(대표 박해윤)'의 맛을 취재하러 가면서 가졌던 기대감은 롯데 납회식에서 즐긴 '통영의 맛'에 대한 추억 때문이기도 했다. 식당 입구에서 잠시 기다리는 사이 점심을 먹으러 온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마치 통영 앞바다에 밀려오는 파도의 포말 같았다.

통영 출신인 박 대표는 결혼한 뒤 1990년대 후반부터 외식업에 눈을 떴다. 이후 20년 가까이 사업을 하면서 '부산 자생 외식사업 1세대'라는 평가를 들었다.

그는 1999년과 2001년 서면 '박해윤 닭갈비 전문점'과 피자·스파게티 식당 '삐아뜨레', 2008년 창원 '외식명가'를 열었다. 그러다 지난해 3월 안락동에서 해산물·낙지전문점인 박해윤통영해물밥상을 다시 개업했다. 
낙지샤브탕.
박해윤통영해물밥상의 주메뉴는 네 가지다. 해물밥상, 낙지샤브탕 식사, 생굴(또는 전복)·낙지샤브탕, 상견례·비즈니스 행복밥상이 그것이다.

가장 잘 팔리는 메뉴는 해물밥상이다. 낙지볶음, 삶은 돼지고기에 생굴, 가리비, 꼬막무침, 홍합전, 생선튀김 등 곁반찬 14가지가 나온다. 마지막 식사로는 톳·홍합밥이 나온다. 낙지샤브탕 식사에는 소고기, 낙지, 뚝배기에 곁반찬 10가지가 곁들여진다. 상견례·비즈니스 행복밥상은 해물밥상 차림에 생선회 2종류와 전복찜을 더한 메뉴다.

평소 좋아하는 생굴과 꼬막을 한 점 집었다. 늦은 밤 해변에 앉아 바닷물에 손을 집어넣어 바로 건져 먹는 듯한 싱싱한 맛이었다.

식당 운영을 맡은 정기현 부장은 "생굴과 꼬막은 박 대표의 고향에서 직접 수송해 온다. 매일 하루 사용분만 가져오기 때문에 신선하다. 여름에는 생굴이 상할 수 있어 멍게를 대신 쓰기도 한다"고 말했다.  

홍합밥에서는 시원한 바다 냄새가 났다. 톳 덕분이었다. 젊은 사람들은 처음에 거부감을 느끼다가 몇 숟갈 먹고는 금세 맛있어한다고 정 부장은 설명했다. 전복찜 위에는 무와 생강을 섞은 채를 얹었다. 느끼할 수도 있는 전복 맛을 달래주기에 적당하다.  

박해윤통영해물밥상의 소스와 메뉴 개발은 박 대표와 그의 부인 이혜숙 씨가 담당한다. 이 씨는 한식, 일식, 양식 조리사 자격증을 갖고 있다고 한다. 특히 한식 분야에 일가견이 있다는 게 사위인 정 부장의 귀띔이다. 식당에서 사용하는 닭갈비 소스 등 여러 양념과 백김치 등도 모두 이 씨가 만든다. 박 대표는 "박해윤통영해물밥상은 어머니가 차려준 밥상 같은 정갈한 식사를 표방한다. 항상 따뜻하고 정성이 담긴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한 번 찾아온 손님이 맛있게 드셔야 다시 찾아온다"라고 말했다.  

글·사진=남태우 선임기자 leo@busan.com 

▶박해윤통영해물밥상/부산 동래구 연안로 38(안락동). 051-525-0120. 해물밥상 1만 6000원, 낙지·샤브탕 식사 1만 1000원, 전복·낙지 샤브탕 1만 6000원, 생굴·낙지 샤브탕 1만 3000원, 상견례·비즈니스 행복밥상 2만 6000원.

총 0건 / 최대 200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