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맛집

구포동 서무결 베이커리

메뉴
업종 커피집/빵집/기타 글쓴이 펀부산
주소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북구 구포동 한성빌딩 1층 전화번호 051-341-8018
영업시간 휴무
찾아가는법 주차
등록 및 수정일 18-05-28 평점/조회수 9 / 3,532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본문

'한꺼번에 몰아치지 아니하고 오래도록 느리게 느리게.'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한 걸음씩 가겠다는 빵집이 있다. 이미 지역에서는 맛있는 곳으로 소문이 나서 손님이 붐빈다. 부산 북구 구포2동 지하철 2호선 구남역 1번 출구 앞에 있는 '서무결베이커리(대표 서무결)'다.
 
서 대표는 강원도 정선 출신이다. 그는 8세 때 부모를 따라 부산으로 이사 왔다. 어릴 때부터 빵을 좋아했던 그는 일찌감치 고등학생일 때 제빵학원에 들어가 빵 만들기를 배웠다. 학원을 졸업한 뒤에는 동구 수정동 유명제과점 '루반도르'에 들어가 5년간 근무했다. 사하구 괴정동 '쉐라미'와 동구 초량동 '빵의 나라'에서도 일했다. 

서 대표는 서른한 살이던 2013년 남구 용호동에 빵집을 열었다. 그는 제과점 이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가게 이름이 주인의 철학을 대변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느림의 미학'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그는 고심 끝에 '느루'라는 이름을 골랐다. '한꺼번에 몰아치지 아니하고 오래도록'이라는 뜻을 가진 순우리말이다.

서 대표는 2016년 10월 제과점을 현재 위치로 옮겼다. 가게 이름은 '서무결베이커리'로 바꿨다. 느루라는 명칭을 버리고 자신의 이름을 내건 것은 자신감과 책임감의 표현이다. 지난해 5월에는 수정동 봉생병원에 가게를 하나 더 열었다.

'서무결베이커리' 서 대표와 직원들은 재료를 사면 먼저 맛부터 본다. 버터 등을 먹어보고 이상은 없는지, 상태는 어떤지를 파악하려는 것이다. 직원들은 매일 오전 6시 무렵 출근해 하루 두 번 빵을 구워낸다. 오전 8~9시에 빵 대부분을 구워낸다. 오후 4~5시에는 다 팔린 빵을 보충하거나 저녁에 잘 팔리는 빵을 구워낸다. 가게 문을 닫을 무렵이면 빵이 거의 다 팔리기 때문에 남은 게 별로 없다. 그래도 안 팔린 빵은 다음 날 절반 가격에 판매한다.  

'서무결베이커리'에서는 몽블랑, 쑥덕쑥덕, 크랜베리·라즈베리 브리오슈가 인기 상품이다. 몽블랑은 사실 어느 제과점마다 다 인기상품이다. 
서무결베이커리에서 만드는 곰돌이 크림빵.
























서 대표는 "몽블랑 모양은 똑같지만, 빵집마다 만드는 방법이나 맛은 상당히 다르다"고 설명했다. 밀가루와 유지 종류, 함량에 따라, 결을 접는 방법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서무결베이커리'에서는 유지-반죽-유지-반죽-유지-반죽 순으로 3차례 접어 만든다. 
쑥덕쑥덕.
쑥덕쑥덕은 쑥빵이다. 쑥을 연하게 반죽한 뒤 팥 앙금을 바른 떡빵이다. 속에는 쑥떡을 '앙금'으로 넣었다. 쑥 향이 진하게 나면서 쫄깃한 맛이 특징이다. 
딸기 브리오슈.
크랜베리·라즈베리 브리오슈를 만들 때는 브리오슈 반죽에 버터를 많이 넣는다. 브리오슈 반죽은 치기 어려운 데다 온도에 민감해 더우면 녹아버린다. 반죽을 동그랗게 밀어 산딸기잼을 바르고, 속에는 크림치즈를 넣어 굽는다. 블루베리 크림치즈는 밀가루 반죽에 블루베리잼을 넣어 만든다. 속에는 블루베리잼을 넣고 위에는 소보루를 올린다.  

'서무결베이커리'에는 아침 일찍 오는 손님들도 많고, 퇴근 무렵 들르는 손님들도 많다. 아침에 찾아오는 고객은 대개 출근하거나 등산하러 가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대개 50% 할인 판매하는 전날 빵을 즐겨 찾는다. 인근에 학교가 많아 단체 급식으로 주문하는 경우도 잦다.  

김미현 '서무결베이커리' 부장은 한 할머니 단골 이야기를 꺼냈다. 그는 "한 할머니가 가게 문을 열기도 전인 오전 7시 무렵 찾아왔다. 할머니는 케이크를 정말 좋아한다면서 하나 사 갔다. 이후로는 수시로 찾아와 케이크를 사 간다"며 웃었다. 글·사진=남태우 선임기자  

▶서무결베이커리/부산 북구 구포2동 1087-1 한성빌딩 1층. 지하철 2호선 구남역 1번 출구 앞. 051-341-8018. 

총 2건 / 최대 200자

10

맛있겠어요^^

쭌쭈니님의 댓글

쭌쭈니
8

맛있겠어요2^^

펀부산님의 댓글

펀부산